국립부경대학교 | 조형학부 건축학전공
학사안내
학위 및 교과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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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및 교과목 안내

교육과정
  • 전공 교육과정 : 한국 건축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인증기준을 따르는 5년제 건축학교육과정
  • 교양 교육과정 : 문학, 철학, 사회학 등 다양한 인문교양교육
  • 글로벌 교육과정 : 해외단기어학연수, 해외탐방, 해외교환학생, 해외인턴쉽 등 다양한 해외경험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 대학교육은 단순한 정보습득이 아닌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음

학위
부경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 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회원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 또는 학석사 연계/통합 학위과정 또는 2년제 이상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6년(최초인증은 5년) 인증, 4년(최초인증은 3년) 인증, 조건부 3년(최초인증은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부경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3년에 실행될 예정이다.
1. 5년제 건축학사 과정(Bachelor of Architecture (B.Arch))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은 한국 건축학교육인증원에서 인증하는 5년제 건축학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의 학생들이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건축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 학생들은 16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이 중에서 전공과목으로 12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고, 나머지는 교양 및 일반선택 과목으로 구성할 수 있다.
2. 6년제 건축학·석사 연계과정(4.5년+1.5년)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은 위의 5년제 건축학사 과정과 함께 6년제 건축학·석사 연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석사 연계과정은 학부 재학생 중 우수한 학생을 선발 후 학사학위과정과 석사학위과정을 연계하여 이수할 수 있게 하는 학위과정 간 연계과정을 말한다. 이를 위해 본 건축학전공에서는 학부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학·석사 연계과정 지원자를 선발하고, 해당 학생들이 5년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4.5년 이내에 이수하며, 나머지 1.5년 동안 석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과요목
  •  기초설계I(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Design Level-1)
  • 본 교과목은 건축가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학습 단계로서 건축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인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고, 스케치와 투시도 작성과 같은 건축 시각자료 표현능력은 물론 조형 실습을 하여 3차원의 공간 조형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건축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건축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관련 분야를 개괄적이며 총괄적으로 소개하면서 건축학문 분야에 대한 선 이수과목으로서의 기초적인 내용을 습득하게 하여 건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축관을 수립하는 계기와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긍지를 갖는데 목표로 한다.


  •  기초설계II(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Design Level-2)
  • 본 교과목은 기초설계I 교과목에 연속되는 교과목으로, 기본적인 건축도면의 이해와 작도능력을 배양하고, 건축가의 의도와 개념의 추상적인 단계가 건축적으로 어떻게 기능화, 형태화되는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이후의 본격적인 설계과정의 예비 과정으로서 기능한다.


  •  구조개론(Introduction To Structural)
  • 본 교과목은 건축설계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자의 공학적 합리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실무에서 최소한 설계자로서 관련한 구조분야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본적인 건물 골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설계의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본과정이다.


  •  디지털건축I(Digital ArchitectureI)
  • 본 교과목은 2차원 제도프로그램(AutoCAD)의 기본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건축제도의 기초와 디지털 도면을 익히는 과정이다. 즉 디지털 툴을 사용하여 건축도면 읽고 그리는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과목이다.


  •  건축설계I(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1)
  • 본 교과목은 건축의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분석하며 종합하고 평가하여 건축의 관례상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건축적 관계를 이해하도록 디자인을 다루기 위한 기초와 기준에 맞는 활동의 근간으로써 주택설계를 통하여, 분석과 진행, 방법론, 표현 등을 공부하며 신체와 공간, 빛, 기능, 환경, 형태, 구조와의 관계를 고찰하면서 건축역사에서 원칙들을 소개하고 기본적인 구조적 설계를 강조한다.


  •  서양건축사(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현대건축의 근원인 서양건축의 발생과 역사적 흐름을 통하여 시대별 건축양식의 특징과 변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서양건축의 다양성과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구조역학(Structural Mechanics)
  • 본 교과목은 건축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수학적인 원리에 따라 물리적 해석을 함으로써 건축형태와 각 요소 간의 구조적 역할을 이해하여, 가장 경제적으로 이룩할 수 있는 건축적 구성기술을 학습한다.


  •  건축계획(Architecture Planning)
  • 본 교과목은 건축설계의 이전단계로서 건축계획에 필요한 각론적 사항 및 계획진행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들을 확인, 정의하고 건축주의 요구사항과 건축 제반적인 현안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보를 종합하는 과정으로서 건축에서의 프로그래밍을 이해한다.


  •  디지털건축II(Digital ArchitectureII)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매체인 컴퓨터의 사용 범위와 내용을 밝히고 건축 분야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프로그램들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익히는 과정이다. 사용 프로그램은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와 기초적인 AutoCAD, SketchUp, Image Processing 프로그램들이며, 이를 활용하여 건축에서의 다양한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  건축설계II(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2)
  • 본 교과목은 2학년 건축설계 스튜디오로서 1학기의 주택과 소과제를 통하여 습득한 건축의 설계에서 기본적인 사항을 도시와 공공이라는 더욱 넓은 영역으로 확대하여 학습하는 과정으로, 법규 등 설계의 제반 제약사항과 복잡한 주변 환경의 조건을 구체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건축심리행태(Architecture and Behavior)
  • 본 교과목은 인간을 에워싸는 환경을 인간-환경이라는 양자의 관계성 위에서 환경과 인간행태의 관계를 심리적, 논리적, 그리고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쾌적(amenity)한 주거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한국전통건축문화(History and Culture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한국 전통건축의 기본적 지식을 학습하며, 현대 한국건축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문맥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건축창조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답사 등을 통해 체험하고 학습한다.


  •  건축조형과색채(Architecture Form and Colors)
  • 본 교과목은 3가지의 주요요소인 형태, 색채, 재료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색채는 형태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색채의 기본원리와 색을 읽는 방법, 기술하는 방법, 응용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색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축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건축의 조형을 다루는 분야는 건축의장이라는 학문분류에 속한다. 건축의장은 다시 의미론과 형태론으로 갈리고, 형태론은 조형과 색채로 분야가 나누어진다. 건축의 조형은 건축의 본질인 형태에 관한 탐구이며 건축형태의 원리와 구성요소, 구성방법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연구 검토하고, 실제 적용되는 건축의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는데 목표가 있다.


  •  주거건축(House and Housing)
  • 본 교과목은 한국 및 서양의 주택 및 주거에 대한 이론들을 습득하여 오늘날 우리 주변의 주거실태 및 현상을 이해하고 주택설계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문제 제기 및 해결방안제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건축설계III(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3)
  • 본 교과목은 업무시설인 오피스빌딩을 주제로 선정하여 현장답사, 분석, 대안제시의 과정에 필요한 기본적 설계과정(Design process)을 이해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여 체계적 설계과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후반기 과제인 판매시설 설계는 기존 판매시설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지속 가능하며 생활에 밀접한 판매시설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운다.


  •  건축구조시스템(Structure Systems of Building)
  • 본 교과목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부재의 역학 및 설계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건축구조설계법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철골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건축 설계 시에 구조도면을 이해하고 작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건축환경(Building Environment)
  • 본 교과목은 수강자에게 건물의 물리적 환경(열?빛?음?공기질 등)과 거주자 사이의 상호관계 이론 및 환경의 제어방법, 환경적 맥락의 이론과 원리 및 환경의 재생 가능성능, 환경조절을 위한 지역의 전통방법, 환경 시스템의 기본원리 및 성능평가방법, 외피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  도시계획(Urban Planning)
  • 본 교과목은 도시의 기능, 역할, 발전사 등 경제, 사회, 정치적, 물리적 환경 및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 및 설계에 필요성, 관련 이론, 제도를 학습한 후, 도시계획 설계의 기본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여 적용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건축설계IV(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4)
  • 본 교과목은 현대 도시 계획이 추구하는 24시간 살아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시설인 가로와 부속된 공간을 구성하여 생활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고, 건축과 연계된 학문으로 도시, 조경, 디자인에 대하여 심도 있는 접근을 한다. 이 가로를 지원하는 복합시설을 계획하고, 이와 함께 도심의 다중이용 시설을 설계함으로써 도시 건축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 대안을 제시하는 체계적인 설계과정 습득을 목표로 한다.


  •  환경친화건축(Environmental Friendly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건축이 인간을 위한 구조물로서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나, 근대에 이르러 건축행위는 친환경적인 측면을 무시한 경향을 보여 왔었다. 지구환경 보전과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환경과 조화된 건축, 인간의 쾌적성 확보, 에너지 절약 등을 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예술성 있는 건축물을 계획하고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그 기초를 습득하게 한다.


  •  근대건축(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현대건축의 전반부, 즉 근대 모더니즘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재편성된 것으로, 현대건축과 더불어 근·현대의 건축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고찰하는 것으로, 이는 궁극적으로 건축창작을 위한 건축사의 수평적 구조와 수직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건축재료와구법(Building Materials and Method)
  • 본 교과목은 1) 건축물을 구성하는 각 재료의 기초적 성능을 파악하고 건축물에 적용되는 구법을 이해, 2) 건축재료의 합리적인 선택과 적용에 따른 용도별 규격과 운반/취급/시공 및 보관방법을 이해, 3) 건축재료의 품질시험기준을 파악하여 재료의 재생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 4) 건축재료의 시공과정을 이해하고 유지/보수/관리/해체방법을 습득, 5) 친환경/신재료 및 적용 구법의 조사/발표를 통한 설계 실무 활용 능력 배양, 6) 건축 부위/용도에 따른 다양한 재료를 선정하여 실습과제 건축물에 적용을 목표로 한다.


  •  건축공간프로그래밍(Architecture Space Programming)
  • 본 교과목은 건축공간의 구성적 특성, 공간적 의미, 그리고 공간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탐색하여 공간이해방식을 습득한다. 기존 건축물을 대상으로 공간을 분석하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부터 기본적인 공간구조를 가지는 다양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체계적 분석을 통해 건축공간을 이해하여 공간구성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건축설계V(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5)
  • 본 교과목은 주제를 도시와 공공이라는 더욱 넓은 영역으로 확대하여 도시의 변화와 복잡한 대지주변 환경의 조건에 맞게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건물시스템(Building System)
  • 본 교과목은 건설 과정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재료, 설비, 방재, 구조, 환경시스템 등을 평가, 선정하여 설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건축물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최소한으로 고려되어야 할 전반적인 기술적 시스템에 관한 연구로 각 기술 분야별 지식을 통합하여 설계에 적용하도록 한다.


  •  건축법규(Laws and Regulations Building Construction)
  • 본 교과목은 근래의 건축이 물리적 개념에서 문화적인 측면으로 건축기본법으로 전환되는 과정이고 친환경적인 건축물의 방향으로 정책이 우선하는 시대이다. 시대에 발맞춰 건축법규의 지향성과 건축 관련 제 법령의 상호 관련성을 비교해석 및 설명하고, 건축법규의 법. 령. 조례의 적용과 응용력을 키워 건축전문가가 지녀야 할 자질과 역량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다.


  •  현대건축(History and Theor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근대건축사에 연속되는 교과이다. 현대건축의 논의는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계보 없는, 즉 근대건축의 운동이 막을 내린 이후의 건축을 대상으로 하며 이는 유럽과 미대륙을 포함한 그리고 아시아에 일어났던 건축적 현상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현대건축의 다양한 양태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미래의 건축창작에 밑거름으로 삼기 위함이다.


  •  건축설계VI(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6)
  • 본 교과목은 첫 번째 과제인 묘지시설을 통해 학생들은 전통과 현대의 장례문화와 관련하여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고, 결과적으로 도심 내에서의 더욱 나은, 그리고 합리적인 묘지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결책을 탐구해야만 하고, 이 과정에서 ‘묘지시설’에 대한 공간과 형태로서의 대안을 디자인한다. 두 번째 과제로 교육 및 복지시설을 다루게 되는데,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이러한 시설들의 기능해결과 디자인을 통해 공공 공간에 관한 탐구와 학습의 영역을 확대한다.


  •  도시건축(Urban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도시건축이 지닌 역사적, 지역적, 그리고 정책적 상관관계의 틀을 이해하고, 도시건축과 도시인의 삶이 변화해 온 과정과 그 변화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 체계를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대표적인 도시건축디자인 관련 이론 및 사례, 관련 정책 등을 이해한다.


  •  건축시공관리(Building Construction and Management)
  • 본 교과목은 건축시공법 및 관리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해 건축공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추도록 한다. 즉, 건축의 공법, 시공기술 등의 Hardware적 분야와 공정관리, 품질관리, Cost Planning과 같은 Software적 분야가 있으며, 이들이 상호 통합해 경제적이고 안전한 건축물을 축조할 수 있는 기초를 익힌다.


  •  한국현대건축(History and Theory of Korean Contemporary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한국 근현대 건축사를 이끌어 온 주요 건축가와 건축 작품들을 과거에서의 건축 형태적 연속성의 차원이 아닌 시대상황에서의 대처방식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한국의 미래건축에 대한 전망과 갈등이 아닌 이해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  건축설계VII(Architectural Design Studio Level-7)
  • 본 교과목은 5학년 1학기 설계교과(졸업설계)에서는 개인별 전문테마를 지도교수와 협의 후 선정, 이후 대안제시의 과정에 필요한 전문적 설계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도시와 공공이라는 더욱 넓은 영역으로 확대하여 법규 등 설계의 제반 제약사항과 복잡한 주변 환경의 조건을 창의적이며 다양한 구체적 해결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건축실무(Professional Practice in Architecture)
  • 본 교과목은 건축교육의 일차적 목표인 설계사무소 창업 및 운영에 관련된 법적, 윤리적, 경제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설계프로젝트 진행에 관련된 절차와 관련 업무를 숙지하여 앞으로 건축 관련 분야에서 독자적인 건축사로서 활동하는 기본적인 지식 함양에 목표를 둔다.


  •  BIM과디지털디자인(BIM & Digital Design)
  • 본 교과목은 본 교과목은 근래 건축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BIM의 개념과 주요관건, BIM 도구, BIM을 활용한 건축 실무과정 등을 살펴보고, 또한 근래 Digital Design 분야 신개념인 Parametric Design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Digital 환경에서 건축이 나아갈 방향을 설계 및 시공 관점에서 파악한다.


  •  실내건축(Interior Design)
  • 본 교과목은 건축과 실내디자인에서 그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과 요소를 파악하고, 실내디자인개념의 프로세스를 이해함으로써 창의적 실내공간의 디자인 이론과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  건축포트폴리오(Architecture Portfolio)
  • 본 교과목은 건축학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설계 작품 및 전공 관련 연구 활동을 정리하여 표현하고, 그것을 작품집으로 만드는 데 요구되는 제반 사항들을 실습을 하여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  건축과사회(Architecture and Society)
  • 본 교과목은 건축과 사회ㆍ문화의 관계를 여러 가지 텍스트를 통해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issue)들을 검토함으로써, 건축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건축종합설계연구(Architectural Capstone Design & Research)
  • 본 교과목은 건축학전공 과정에서 익힌 모든 지식을 망라하고 이를 발전시켜 보다 전문적인 연구 영역으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한층 심화한 건축 계획 이론 및 사례들을 실습을 하여 학습하고 이를 건축설계 활동에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건축파라 메트릭디자인(Architectural Parametric Design)
  • 본 교과목은 건축분야 디지털디자인 방법론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파라 메트릭 디자인 방법론을 다루는 교과목으로, 파라 메트릭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및 활용사례, 파라 메트릭 디자인을 통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등을 살펴보고, 파라 메트릭 디자인 도구인 Rhino Grasshopper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실습해봄으로써 건축에서의 파라 메트릭 디자인을 배우고 익힌다.

  •  도시건축미술융복합설계론
  • 본 교과목은 도시, 건축, 미술에 대해 살펴보고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 도시, 건축, 미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각 영역을 융복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