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B 인증 기준 및 절차
KAAB 인증 기준
- Part 1. 건축학 교육 인증에 대한 주요 관점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 소속 대학교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 건축사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 사회
- Part 2.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운용체계 및 교육환경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자체 평가 체계
- 학위 및 교과과정
- 학생 정보
- 인적자원 및 운용체계
- 물리적자원 및 정보자원
- 재정자원 / 연구활동
- Part 3.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 학생수행평가기준(SPC)을 통해 평가
1. 건축적 사고 영역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 한국 건축과 전통
- 건축과 사회
- 인간행태와 공간
-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2. 설계영역
- 건축 소통 능력
- 형태 및 공간구성
- 조사 및 분석
- 대지 계획
- 안전 및 피난 설계
-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리모델링 설계
- 건축과 도시설계
- 종합설계
3. 기술 영역
- 구조원리와 시스템
- 환경 조절 시스템
- 디지털 활용기술
-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시공 및 건설관리
4. 실무 영역
-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 건축법 및 관계 법령
KAAB 인증 절차
- 인증 신청 교육기관에 대한 인증 심사 과정
- KAAB 인증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지에 대하여 평가
-> 최소 수준으로 제시된 인증기준 각 항목의 충족성을 평가할 뿐만 아니라 성취정도의 우수성 역시 확인함
- 실사팀을 조직하여 해당 교육기관에 파견
-> 교육기관에서 제출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보고서(APR)에 수록된 내용 확인
-> 문헌조사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것들의 통찰
- 실사팀의 주요임무
-> 프로그램의 독특한 교육구조와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 교육과정 운영결과로서의 성과물에 의한 학생의 성취수준 중심평가
-> 프로그램 구성원의 참여에 기반을 둔 평가 작업
-> 실사결과로서 실사팀 보고서 및 최종제안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