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조형학부 건축학전공

인사말 및 학과소개

학과장님 인사말

 

부경대학교 정보융합대학 조형학부 건축학전공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디자인과 융합학문으로서의 학과 특성을 더욱 강화하고자 이전 공과대학에 소속되었던 건축학과는 2022년부터 정보융합대학으로 옮겨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 프로그램은 2008년 부산·경남지역대학들 중 최초로 KAAB 건축학교육 풀 인증을 받은 이후로 지금까지 3차례 인증을 연속 획득하면서 본 건축학전공에서 수립하고 추진하였던 ‘21세기 세계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건축교육 명문학부의 비전을 계승 발전시키고, ‘건축문화·설계 전문인’, 그리고 건축 기술·실무 전문인을 목표 인재상으로 삼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건축학교육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건축에는 인간의 현재와 미래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건축가는 변화하는 환경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방안을 제안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은 소속과 명칭 등의 학과의 오랜 역사와 더불어 여러 체제 변화를 거쳐 오면서, 더불어 그 시대의 교육 정책 및 건축학교육 관련 제반 환경 변화, 다양한 시대적 요구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현재의 본 건축학전공의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시켜 고도화시켜왔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는 물론 현 사회에서도 단일 분야에 국한된 지식과 정보만으로 미래 인재 양성이나 학술 연구가 진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 건축학전공에서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 건축 환경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실무중심형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로 상정하였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창의융합성’, ‘협력성’, ‘실무지향성3대 주요 역량을 중점적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기량을 크게 함양시키는 것을 세부 과제로 삼아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주저 없이 노력, 헌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속적이고 큰 격려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부경대학교 건축학전공 학과장

 

학과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