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조형학부 건축학전공
취업안내
졸업 후 진로

취업안내

졸업 후 진로

건축사

직무 개요

각종 건축물 건설 및 수리를 계획하고 설계한다.


필요 기술 및 지식

건축설계사(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한 후, 건축사사무소에 취업하여 건축사보로서 일정 기간 실무 경력을 쌓은 후 건축사(대한건축사협회에서 시험 주관, 국토교통부에서 자격 발급)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드물지만 특성화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 건축과에서 교육 을 받은 후 현장경력을 쌓은 후 건축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 건축물의 설계와 공사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건축사 자격을 갖추려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건축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은 다음의 3가지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건축사법 개정 이후(2011년 5월 개정, 2012년 5월 시행) 건축사취득 자격조건으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5년제 이상 건축학교육 학위과정을 조업하여야 하며, 건축사사무소에서 등록 건축사의 책 임하에 3년의 실무수련을 받아야 건축사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전문자격제도의 틀을 마련하여 2012년 5월부터 시행중이다.

건축캐드윈

직무 개요

건물, 구조물, 철도, 도로, 항만 등의 시공도 및 상세한 설계서를 컴퓨터를 이용해 작성한다.


필요 기술 및 지식

건축 및 토목캐드원이 되기 위해서는 제도에 대한 지식과 CAD, 3D맥스,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기술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건축학 과, 기계공학과, 의상학과 등 설계·디자인이 필요한 학과에는 컴퓨터제도와 관련한 커리큘럼이 개설되어 있 으며, 실업계고등학교의 기계관련학과 등을 졸업하여 진출하기도 한다. 이밖에 직업전문학교, 사설 교육기관에서 기계제도, 건축제도, 인테리어제도 등으로 세분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컴퓨터제도사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관련 자 격 및 면허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건축제도기능사, 토목제도기능사, 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전 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섬유제도디자인기능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이 있고, 가구설계제도사, 기계설계제도사 등의 공인민간자격도 있다. 채용시에는 보통 캐드작업을 하는 실기테스트를 치르며 포트폴리 오 제출을 요구한다. 주로 건축설계사무소, 조경설계사무소, 인테리어디자인업체, 엔지니어링사무소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다.

도시계획 및 설계가

직무 개요

국토 및 도시의 공간구조, 토지이용, 도시개발, 각종 단지(주거·공업·상업단지), 공원, 도로망 에 대한 기획,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포괄하는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필요 기술 및 지식

도시계획 및 설계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도시공학을 전공한 후 활동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도시계획 관련 과목을 이 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도시계획기술사/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 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 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건축학과를 위한 사회진출 꿀팁

 

공간지각력, 미술감각, 복잡한 문제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적 용하는 능력 필요 시대적 문화와 예술을 반영하므로, 문화적, 기술적, 예술적인 능력의 통합적인 소질 필요

건축학과 전공자의 사회진출 범위

 

건축사, 녹색건축전문가, 건축설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공무원(건 축직), 쇼핑몰디벨로퍼, 실업교사(기술), 매매주택연출가, 부동 산컨설턴트, BIM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